성난 황소를 연상시키는 저돌적인 플레이가 장점
섬세하지 못한 투박한 플레이가 단점
최근 오스트리아 분데스리가에서 레드불 잘츠부르크 FC 소속으로 활약 중인 황희찬 선수가 화제다. 19/20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활약으로 빅리그의 팀들과 이적설이 돌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황희찬 선수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빅리그의 팀들이 황희찬 선수를 원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한다.
황희찬 선수 장점 ① 탄탄한 체구와 빠른 스피드
황희찬 선수는 키가 177cm로 큰 편은 아니다. 그러나, 탄탄한 체구와 빠른 스피드를 지니고 있어 상대를 피지컬로 찍어 누르는 플레이를 많이 보여주었다. 이런 피지컬적인 부분이 황희찬 선수의 첫 번째 장점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때문에 과거 차두리 선수를 연상케 하는 피지컬을 이용한 드리블을 자주 볼 수 있다.
황희찬 선수 장점 ② 저돌적인 플레이
황희찬 선수의 두 번째 장점은 ‘저돌적인 플레이’이다. 앞에서 언급한 첫 번째 장점인 탄탄한 체구와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저돌적인 플레이를 보여준다. 자신보다 피지컬적이 좋은 선수들을 상대로 몸싸움도 매우 잘하고 헤딩으로 경합 상황에서도 상대 선수에게 전혀 밀리지 않는 플레이를 보여준다. 탄탄한 피지컬과 저돌적인 모습을 바탕으로 상대 수비수를 등지는 ‘포스트 플레이’에서도 훌륭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서, 피지컬로 찍어누르면서 힘이 넘치는 이른바 치고 달리기로 우당탕탕 돌파가 가능하며 빽빽한 상대 진영에서도 유력한 공간창출 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때문에 성난 황소를 연상시키는 플레이를 자주 보여주고, 국내에서는 ‘황소’ 또는 ‘음메페(황소 울음소리+음바페)’와 같은 별명으로 불리고 있다.
황희찬 선수 장점 ③ 저돌적인 압박
황희찬 선수는 저돌적인 플레이가 돋보이는 선수이다. 그런데 이런 저돌적인 모습을 바타응로 훌륭한 전방 압박을 하는 모습이 황희찬 선수의 3번째 장점이라도 할 수 있겠다. 훌륭한 힘과 스피드를 바탕으로 상대 수비진에 광범위한 전방 압박을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심지어는 같은 팀 공격수의 실수로 인해 상대팀이 볼을 잡았을 때, 끝까지 따라붙어 압박하는 모습은 정말 ‘황소’를 연상케 한다. 황희찬 선수의 적극적인 압박으로 인하여 상대 수비진들은 당황하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한다.
황희찬 선수 단점 ① 투박한 플레이
그렇다면, 황희찬 선수의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첫 번째 단점은 바로 ‘투박한 플레이’에 있다. 황희찬 선수의 저돌적인 플레이는 같은 팀에게 에너지를 불어 넣고, 상대 팀에게는 실수를 유발하게 만들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저돌적인 플레이는 다시 말해 ‘투박한 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고, 다시 말하자면, 섬세한 플레이는 조금 부족하다는 말이 될 수 있다.
19/20 시즌이 열리기 전까지 황희찬 선수에게 주어지는 평들은 좋지 않은 편이었다. 저돌적인 플레이는 좋으나, 결정적인 상황에서의 섬세함이 부족하여 혹평을 많이 받았다. 특유의 드리블로 상대 수비진을 뚫어냈지만, 크로스나 패스, 마무리에서 섬세하지 못한 부분이 문제점으로 지적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번 19/20 시즌을 치루면서, 투박했던 부분들이 많이 보완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소속팀인 잘츠부르크에서 이타적인 플레이를 보여주며 22경기 출전하여 9골 11도움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나, 이번 19/20 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예선에서 리버풀과 나폴리를 상대로 세계 최고의 센터백이라 불리는 반 다이크와 쿨리발리를 무너뜨리면서, 저돌적이면서도 섬세한 플레이를 보여주어 화제가 되었다.
황희찬 선수 단점 ② 부족한 골 결정력
황희찬 선수의 두 번째 단점은 골 결정력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사실 ‘저돌적인 플레이’가 황희찬 선수의 최고 장점이지만, 도리어 단점까지 이어지는 부분이라 아쉬운 면이 있다. 골문 앞에서의 침착함이 많이 부족하고, 슛을 하는 자세도 큰 편이라 상대 수비수에게 슛 타이밍을 읽히는 경우가 있다. 또한 의욕적인 플레이로 인하여 골키퍼와의 1:1상황에서 강한 슛으로 골대를 벗어나는 등의 플레이들이 있어서 이 부분이 단점으로 지적되었다.
그러나 역시 이번 19/20 시즌에 들어서면서 많이 보완이 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히려, 슛팅 동작이 크다는 부분을 역 이용한 슛 페인팅 동작으로 수비수를 벗겨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고무적인 모습이다.(19/20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예선 2차전 리버풀과의 경기에서 반 다이크를 제쳐내는 장면이 대표적인 예이다.)
정리
최근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의 활약으로 황희찬 선수의 이적설이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고 있다. 엘링 홀란드, 미나미노 타쿠미 선수와 함께 잘츠부르크 FC의 삼각편대를 이루고 있는 황희찬 선수는 현재, 리버풀, 아스널, 크리스탈 팰리스 등의 여러 EPL 팀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다. 특히나, 현재 EPL 6위(16R까지 기준)에 랭크 되어있는 을버햄튼 윈더러스 FC(줄여서 울버햄튼, 혹은 울브스)가 가장 근접하게 이적설이 나고 있다. 황희찬 선수 특유의 스피드와 저돌성이 EPL과 잘 맞을 것 같아 기대하는 팬들이 많다. 또한, 울버햄튼 자체가 전방 압박을 전술로 하는 팀이라 더욱 황희찬 선수와 잘 맞을 것 같다는 평들이 나오고 있다.
울버햄튼은 현재 EPL 6위에 랭크되어 있고, 주앙 무티뉴, 후뱅 네베스, 라울 히메네즈 등의 좋은 선수들이 다수 포진되어 있어 황희찬 선수에게는 좋은 클럽이 될 것 같다. 또한 울버햄튼의 누누 산투 감독은 17/18시즌 2부리그에 있던 울버햄튼을 승격시켰으며, 승격 첫 시즌인 지난 18/19시즌에는 울버햄튼을 7위에 올려놓은 명장이다. 곧 열리게 되는 겨울 이적시장에서 황희찬 선수의 행보가 결정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 많은 축구팬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개인적으로 황희찬 선수가 울버햄튼으로 이적해서, 토트넘 홋스퍼의 손흥민 선수와 함께 EPL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해본다. 참고로, 내일 있어지는 토트넘과 울버햄튼간의 EPL 17R 경기가 펼쳐지니, 이 경기를 통해 울버햄튼이 어떤식으로 플레이 하는지에 대해 눈여겨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 3체블의 풋볼 노트 > 선수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리 케인 선수의 장점과 단점 (0) | 2020.04.02 |
---|---|
제이든 산초 선수의 장단점 (0) | 2020.03.17 |
브루노 페르난데스 선수의 장점과 단점 (1) | 2020.02.29 |
황의조 선수의 장점과 단점 (0) | 2019.12.19 |
김민재 선수의 장점과 단점 (0) | 2019.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