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동구 동명동에 위치한 일본식 돈까스 맛집 <마네키>
바삭한 튀김옷, 폭신한 식감의 등심이 인상적인 일본식 돈까스 맛집
어느새 4월이 지나가고 5월이 다가왔다. 주말간에 남쪽지역에는 비가 내렸다. 지난주 말미에는 강원도 고성에서 산불이 크게 났다고 해서, 이 비가 강원도에도 내렸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지만, 남부지방에만 내렸다고 해서 안타까운 마음이 있었다. 무튼 간만에 내리는 비에 돈까스가 먹고 싶어졌다. 비가 내리면 왠지 모르게 튀김 요리가 생각하는데 이번 주말이 바로 그런 날이었다.
평소, 광주 동구 동명동 동리단길에 위치한 일본식 돈까스 맛집인 <마네키>라는 식당을 알고 있어서 방문하게 되었다. 원래는 광주 동구 동명동 중앙도서관 옆에 5~6 테이블 정도 되는 조그마한 식당이었는데, 장사가 잘 되었는지, 좀 더 큰 곳으로 옮겨갔다. 중앙도서관 옆에 있을 때에는 가끔 드려서 먹던 집이었는데, 식당의 위치가 이동하고 난 뒤, 첫 방문이었다. 역시 식당이 이전하고 나면 발걸음이 뜸게지게 되는 것 같다.
이전보다 좀더 넓어지고 깔끔해진 분위기의 식당을 보고 이전의 작고 아담했던 식당의 모습이 그립다는 생각을 하며 식당안으로 입장하였다. 오늘 고른 메뉴는 일본식 돈까스집의 대표 메뉴라고 할 수 있는 로스카츠(등심가츠) 정식이었고, 제주도의 <연돈>을 생각하며 카레도 추가하였다.
깨를 갈아 만드는 소스
이곳 광주 동구 동명동 동리단길에 위치한 일본식 돈까스 맛집인 <마네키>에서는 음식을 주문하고 나서 해야할 일이 있다. 식탁에 놓여진 깨를 가는 일이 바로 그것인데, 적당히 갈면 깨 특유의 고소한 맛이 나서 그 맛을 더해주지만, 너무 많이 갈면 소스가 텁텁해질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참깨드레싱 양배추 샐러드
그렇게 깨를 갈고 있으면 사장님께서 음식을 내어주신다. 먼저 메인인 돈까스를 맛보기 전에 입맛을 돋우기 위해 샐러드를 먹었다. 이곳 광주 동구 동명동 동리단길에 위치한 일본식 돈까스 맛집인 <마네키>는 참깨드레싱의 양배추 샐러드를 내어준다. 이 드레싱이 호불호가 갈리곤 하는데, 개인적으로 참깨 특유의 고소한 맛과 양배추의 단맛이 어우러져 훌륭한 맛을 낸다. 가끔은 이 참깨드레싱의 양배추샐러드가 생각사서 광주 동구 동명동 일본식 돈까스 맛집 <마네키>를 방문하곤 한다.
식감과 육향이 괜찮은 로스카츠(등심카츠)
양배추 샐러드를 절반 정도 먹고나서 눈이 로스카츠(등심카츠)로 향했다. 개인적으로 돈까스는 고기의 맛이 절대 튀김에 밀려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부드러운 식감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조금 질기다고 생각 할 수 있겠지만, 식감이나 육향이 풍부하게 나는 돈까스를 선호하는 스타일이다.
광주 동구 동명동 동리단길에 위치한 <마네키>는 육향이나 등심을 씹는 그 식감이 정말 좋다. 얇은 튀김옷 속에 탄탄한 육질의 등심이 두껍게 들어가 있어 등심의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여러 소스를 곁들여 즐기는 돈까스
돈까스가 나오면 소스없이 노멀한 상태에서 돈까스를 먹는 것을 즐기는 편이다. 처음 한점 정도는 돈까스의 튀김옷, 육질과 육향을 느끼며 먹고, 그 다음부터는 준비해둔 소스에 찍어 즐기기 시작한다.
여기에 함께 내어주신 연겨자를 살짝 올려서 먹어도 훌륭하다. 원래 기름기가 있는 음식에 연겨자를 얹어 먹으면 매운향이 사라지면서 감칠맛을 올려주는데, 여기도 같은 느낌의 맛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양파를 오래 볶아 만든 부드러운 맛의 일본식 카레
함께 내어주는 카레도 맛이 좋았다. 양파를 오래 볶아 단맛을 낸 일본식 카레였는데, 생각했던 것 보다는 묽은 느낌이었다. 카레 맛 자체는 강하지 않은 부드러운 맛이었다. 카레의 맛이 좀더 강했다면 돈까스의 맛을 죽일 수 도 있는 데, 광주 동구 동명동 <마네키>의 카레는 돈까스를 찍어 먹기에 알맞은 맛이었다.
돈까스를 다 먹고나면 남은 카레에 밥을 비벼서 먹었는데, 그 맛도 정말 만족스러웠다. 여러므로 내어주는 음식들의 구성이 참 괜찮은 식당 광주 동구 동명동 동리단길에 위치한 일본식 돈까스 맛집 <마네키>였다.
광주 동구 동명동에 위치한 일본식 돈까스 맛집 <마네키>의 맛슐랭 가이드 ★★★★★
광주 동구 동명동 동리단길에 위치한 일본식 돈까스 맛집인 <마네키>의 맛슐랭 가이드는 ★★★★★ 별점 5점이다. 일본식 돈까스를 많이 좋아하는 편이 아니지만, 가끔 생각나면 항상 1순위로 떠오르는 맛집이다. 광주의 돈까스집을 많이 다녀본건 아니지만, 일본식 돈까스를 내어주는 집 중에서는 가장 깔끔하면서도 기본에 충실한 맛을 보여주는 맛집이다.
↑ 광주 동구 동명동 동리단길에 위치한 일본식 돈까스 맛집 <마네키>의 위치
'★ 3체블의 맛집 노트 > 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 동구] 이 시국에 돈코츠 라멘, 충장로 맛집 잇또라멘 (2) | 2019.10.25 |
---|---|
[광주 충장로 맛집] 가성비 좋은 우동을 내어주는 집 역전우동 0410 백종원의 더본코리아 (1) | 2019.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