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 그레이터맨체스터 주에 위치한 프리미어리그 최강팀
17/18시즌, 18/19시즌 2시즌 연속 리그 우승을 차지한 프리미어리그 최강팀
프리미어 클럽 알아보기, 그 두 번째 시간으로 현재(19/20 시즌 10라운드까지 진행) 프리미어리그 2위를 달리고 있는 맨체스터 시티 FC(Manchester City FC)이다. 맨체스터 시티 FC(이하 맨시티)는 잉글랜드 북서쪽에 위치한 그레이터맨체스터 주 맨체스터 시에 연고를 두고있는 클럽이다. 주 경기장은 에티하드 스타디움(Etihad Stadium, 시티 오브 맨체스터 스타디움)을 사용하고 있다.
만수르 왕자의 클럽
현 아랍에미리트(UAE)의 부총리이자,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의 왕자인 만수르가 구단주로 잘 알려진 클립이기도 하다. 법적으로는 그가 소유하고 있는 아부다비 유나이티드 그룹(ADUG)이 시티 풋볼 그룹의 대주주가 되고, 시티 풋볼 그룹과 그 회장인 칼둔 알 무바라크가 그를 대신하여 구단을 지배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나, 시티 풋볼 그룹은 맨체스터 시티 인수 이후 전 세계의 다른 구단들(뉴욕 시티 FC, 멜버른 시티 FC 등)과 함께 지배하기 위해서 생겨난 경영 구조일 뿐이므로 최종 결재권자는 여전히 만수르 왕자이다.
라이벌 팀
맨체스터 시티 FC의 가장 중요한 라이벌은 함께 그레이터맨체스터 주를 연고로 두고 있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며, 그들의 시합을 맨체스터 더비라 부른다. 과거, 알렉스 퍼거슨 감독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이끌고 있을 당시만 하더라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위상이 높았으나, 최근 5년간의 상황은 맨체스터 시티 FC의 위상이 더 높아진 듯 보여진다.
오일머니의 시작, 구단주 만수르 왕자의 시대
9월 1일 드디어 문제많던 구단주 탁신이 맨체스터 시티 구단을 만수르 왕자가 소유하고 있는 아부다비 유나이티드 그룹에 매각하며 공식적으로 인수가 이루어졌다. ADUG에 인수되자마자 첼시행이 유력했던 레알 마드리드의 호비뉴를 3250만 파운드의 이적료로 프리미어리그 최다 이적료를 경신하며 하이재킹 영입하며, 오일 머니의 시작을 알렸다.
그후, 2009년 12월에 맨시티의 야망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을 들었던 마크 휴즈(Mark Hughes) 감독을 경질하고, 당시 인터밀란에서 로베르토 만치니(Roberto Mancini) 감독을 영입하였다. 만치니 감독은 11/12시즌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OT(올드 트래포드, Old Trafford)에서 6-1로 대파하는 등 선전을 이어가면서 44년만의 리그 우승까지 차지했다.
그리고 13/14 시즌을 앞두고 맨시티는 만치니 감독의 후임으로 말라가 CF의 마누엘 페예그리니(Manuel Pellegrini) 감독을 선임하였으며, 페르난지뉴(Fernandinho), 헤수스 나바스(Jesus Navas) 등을 영입하면서 전력을 강화하였다. 2014년 5월 12일 맨체스터의 에티하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웨스트 햄과의 홈 경기에서 2-0 으로 승리하며 2시즌 만에 우승을 차지했다.
펩 과르디올라의 부임
페예그리니 감독은 15/16 시즌을 끝으로 맨시티 감독직에서 물러났다. 페예그리니의 뒤를 이어 FC 바르셀로나와 FC 바이에른 뮌헨의 감독직을 맡았던 펩 과르디올라(Pep Guardiola)가 16/17 시즌을 앞두고 맨시티 감독으로 부임하게 된다.
과르디올라 감독은 부임 이후, 사미르 나스리(Samir Nasri), 조 하트(Joe Hart)를 정리하고, 에버튼에서 수비수 존 스톤스(John Stones), FC 바르셀로나에서 칠레 국가대표 골키퍼 클라우디오 브라보(Claudio Bravo), FC 샬케 04에서 유망주 르로이 사네(Leroy Sane)를 영입하였다. 하지만, 펩 과르디올라는 커리어에서 첫 무관이라는 성적으로 시즌을 마무리하게 되었다.
17/18 시즌을 앞두고 맨시티는 대대적인 리빌딩 작업에 들어갔다. 직전 시즌, 30대가 되면서 노쇠화를 보였던 파블로 사발레타(Pablo Zabaleta), 알렉산다르 콜라로프(Aleksandar Kolarov), 등 4명의 풀백 모두 계약 연장없이 자유계약으로 방출하였다. 방출된 4명의 빈자리를 토트넘의 카일 워커(Kyle Walker), 레알 마드리드의 다닐루(Danilo), AS 모나코의 뱅자맹 망디(Benjamin Mendy) 등 20대의 젊은 수비수들의 영입으로 보강하였다. 또한 브라질 국적의 벤피카의 젊은 골키퍼 에데르송(Ederson)을 영입하며 부진했던 브라보의 대체하였고, AS 모나코의 베르나르두 실바(Bernardo Silva)를 영입하면서 2선 자리의 전력을 강화하였다. 그 결과, 압도적인 페이스를 보여주며, 리그에서 18연승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하면서 4년만의 EPL 우승을 달성한다. 더불어 프리미어리그 역대 최초로 승점 100점을 기록함과 동시에 프리미어리그 역대 최다 득점, 최다 승리 등을 달성하면서 성공을 넘은 역대급의 시즌을 보냈다.
지난 18/19 시즌에는 챔피언스리그 8강에서 포체티노 감독의 토트넘을 만나 패하며, 탈락하였으나, 프리미어리그에서는 위르겐 클롭(Jurgen Klopp)의 리버풀 FC와 역대급 우승 경쟁을 하며, 결국 승점 98점을 기록하며 우승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FA컵, 리그컵(카라바오컵), 커뮤니티 실드를 포함하여 잉글랜드 구단 최초, 프리미어리그 우승컵 4개를 한 시즌에 들어올린 이른바 ‘도메스틱 트레블(국내 트레블)’을 달성하게 되었다.
유니폼과 별칭
맨체스터 시티 FC의 홈 유니폼 색은 하늘색 상의와 흰색 하의이다. 하늘색을 주색으로 사용하는 팀은 드물기 때문에, 하늘색을 대표하는 구단이라고 할수 있겠다. 별칭은 시티즌(The Cityzens)과 블루문 (Blue Moon) 등으로 불린다.
최근, 과르디올라 감독이 이끄는 맨체스터 시티 FC는 프리미어리그에서의 최강팀으로 군림하게 되었고, 그 공격력은 무시무시할 정도이다. 매 라운드마다, 과연 맨시티가 득점을 얼마나 할 것인가를 눈여겨보는 것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이제는 너무도 매력적인 팀이 되어버린 맨체스터 시티 FC, 이번 주말에 있을 19/20시즌 프리미어리그 11라운드 경기에서 드디어 리그 1위 팀인 리버풀 FC와 만난다. 과연 이 경기에서 누가 이길지, 지켜보며, 치맥 한 잔 하는 건 어떨까?
'♠ 3체블의 풋볼 노트 > 구단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미어 리그 소개 4편] 아스널 FC(Arsenal F.C) (0) | 2019.12.18 |
---|---|
[프리미어 리그 소개 1편] 리버풀 FC(Liverpool F.C) (0) | 2019.12.15 |
[프리미어 리그 소개 3편] 첼시 FC(Chelsea. FC) (0) | 2019.12.14 |